✿간호학과

[전공학과 맞춤 도서추천] 간호학과 지원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16권!

white_all 2020. 4. 13. 17:31
반응형

간호학과에 지원을 하려는데

간호사가 어떤 직업이고, 실상은 어떨까?

궁금해하시는 여러분들을 위해!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대학 입학에 책을 읽고

독후감을 준비해야 한다거나,

면접을 앞두고 있는 여러분들을 위해!

 

간호학과 지원학생을 위한 추천 도서 16권을

들고 왔습니다:)


간호학과 지원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독서는 아무래도 간접경험을 할 수 있으니,
내가 선택할 전공의 현실과 경험들을 미리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예요.
그리고 학생부 종합전형같이 대학교 입학을 준비할 때 가장 인상 깊게 읽은 책 등을 질문할 때

대답할 수 있게 준비를 해둬야겠죠~?ㅎㅎ

여러 대학교 간호학과 추천 도서로 나와있는 도서들과 제가 직접 읽은 도서들로 16권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적어도 간호학과를 지원하시기 원한다면 16권 중 2권은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나는 간호사, 사람입니다."는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간호사의 현실을 과감 없이 진솔하고 솔직하게 잘 담았다고 생각하는 글이에요:))



그럼 바로 추천 들어갑니다~!

 

 

1. 미치 앨봄 [모리와 함께 한 화요일]

가격: 10,800원

 

많은 대학교에서 간호학과 추천 도서로 있는 책입니다. 저는 이 책을 중학교 때 읽었던 기억이 있네요:)

루 게릭 병에 걸린 자신의 교수님 모리를 만나러 화요일마다 찾아가면서 느낀 점을 기록한 책입니다. 이 책의 내용은 실화라고 하죠! 신문기자인 주인공 미치는 물질적인 욕심에 매여 살 던 자신을 되돌아보며, 삶에 대한 고찰을 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단연, 간호학과 학생뿐 아니라 모든 대학생에게 다시 한번 읽어보라고 추천하는 책입니다. 


 

2. 샤론 모알렘 [아파야 산다]

가격: 13,000원

 

병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입니다. 어찌 보면 병은 내 몸의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병에 걸려야 질병을 회복하면서 더 강해지고, 병에 걸려야 성숙해진다고 합니다. 사실 열이 나는 것도 우리의 몸이 질병을 이기려고 열심히 싸우는 과정이니까요:) 그렇다고 우리에게 무서운 병을 마냥 긍정적으로만 바라볼 순 없지만, 병의 다른 면모를 보여주는 책입니다.


 

3. 장하석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

가격: 25,000원

 

이 책은 저도 아직 읽어보지는 못했는데 제목이 너무 매력적이라서, 지금 읽고 읽는 책을 다 읽으면 구매해서 읽어보려고요. 과학, 철학을 만나다.. 크.. 어찌보면 과학과 철학은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으면서도 서로를 반박할 수 있는 앙숙? 같은 존재라고 전 느끼거든요. 그래서 꼭 읽어볼 생각입니다. 참고로 이 책은 고려대학교 간호학과 추천도서에 있었어요:)

 


 

4. 에릭 토플 [청진기가 사라진다]

가격: 34,000원

 

이 책은 연세대인가 고려대인가의 추천도서입니다. 의료환경인 병원에서 일어나는 경험들을 쓴 책인 것 같습니다. 저도 아직 읽어보진 못했지만 제가 살펴본 여러 간호대학 중 3개의 학교가 이 책을 추천하고 있어서 넣었습니다:)

참고로 이 책은 간호학과뿐만 아니라, 임상병리나 의대 등 의약계 통 학과의 추천도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5. Suzamme Gordon [삶을 돌보는 사람들의 이야기]

가격: 15,000원

 

코로나 같이 전염병이 들면 일반 시민분들 뿐만 아니라 여러 분들이 고생하시겠지만, 아무래도 직접적으로 환자를 대해야 하는 의료진들이 제일 고생하실 것 같아요ㅜㅜ 그들의 질병뿐만 아니라 환자들의 삶을 다룰 수 있는 직업이라는 점에서 의료진들은 정말 존경스럽고, 멋진 것은 사실입니다. 물론 그들만의 고충이 있겠지만요:) 그래서 더욱 우리는 의료진들을 의사뿐만 아니라 간. 호. 사들의 대우를 더 향상해줄 의무가 있는 거고요.

 


 

6. 김수지 [사랑의 돌봄은 기적을 만든다]

가격: 11,000원

 

사랑의 돌봄,, 저도 간호학과 학생이지만 참.. 사랑의 돌봄이라는 게 쉽지 않은 것 같아요.. 실습만 나가도 간호사의 업무량이 많아서 환자들을 잘 돌보고 싶은 마음은 굴뚝이지만, 상황이 더 허락해주지 않을 때가 많은 것 같더라고요. 여하튼 간호사라는 직업은 참 고귀하면서 많은 희생이 필요한 전문직 같습니다..

 


7. 박명희 [돌봄의 미학]

가격: 16,200원

 

간호 교과서 같은 느낌을 주는 책! 철학적인 내용도 담고 있는 책입니다.

 


8.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죽음과 죽어감]

가격: 22,500원

 

죽음에 관련된 책이 요즘 더 많이 나오고 있는 것 같아요. 이 책은 그중 여러 간호대학에서 추천해주고 있는 책입니다.


 

9.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데이비드 케슬러 [인생수업]

가격: 12,420원

 

당신은 오늘 무엇을 배웠는가?

삶의 하루하루의 가치를 느끼게 해주는 책입니다. 우리가 잊고 살았던, 혹은 무뎌졌던,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우리의 매 시간들. 여러분들은 그 삶의 가치를 느끼면서 살아가고 있나요~?

인생수업 책은 추천합니다:)

(간호학과에 대입해보자면 환자들의 하루하루의 삶을 더 소중히, 그 옆에서 간호할 수 있다는 축복을 느낄 수 있겠죠ㅎ)

 


10. 한화순 [간호사 너 자신이 되어라]

가격: 11,700원

 

제목이 단번에 끌리는 책입니다. 간호사, 너 자신이 되어라. 

간호사라는 직업이 돈을 벌려고, 취집이 잘 돼서 버티면서 하는 직업이 아니라, 책임감과 열정을 가지고 할 수 있고 그래야만 하는 숭고한 직업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11. 김리연 [간호사라서 다행이야]

가격: 11,700원

 

이 책 인상 깊게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 김리연 간호사님은 지금 미국에서 간호사를 하고 있습니다.

해외의 좋은 병원에서 간호사를 하고 있다면 분명 좋은 대학교의 1등으로 입학하고 졸업했겠지??라고

다들 생각하실 텐데!

그런 편견을 깨버리고, 자신의 꿈과 신념만 있다면 꿈을 이룰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주시는 멋진 자신의 삶을 글로 남겼습니다. 블로그를 통해서도 여전히 독자들과 소통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제주도의 지방 3년제 간호과를 나와서 삼성병원에 2년 일하고, 방황도 하다가 결국 미국 간호사라는 자신의 꿈을 이룬!

그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간호사라서 다행이야'의 책을 읽어보세요:)

글도 재미있게 잘 쓰여 있어서 아주 술술 잘 읽힙니다.

 

간호사, 간호학생들이여 원대한 꿈을 가져라!!!

 


12. 박경철 [시골의사의 아름다운 동행]

가격: 11,700원

 

이 책은 1권과 2권으로 나뉘어있습니다.

따뜻하고 감동스러운 이야기들을 담고 있습니다:)

 


13. 문광기 [미스터 나이팅게일]

가격: 10,800원

 

요즘 남자 간호사가 부쩍이나 많아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남자인데, 간호사가 하고 싶다면 필수로 읽으세요!!

남자간호사로서 병원에서 느끼는 감정이나, 적응기, 경험들을 담고 있습니다.

저는 간호사라는 직업이 여자한테 어울린다는 생각은 사실 완전 편견이라고 생각해요. 특히 학과 공부를 하면 할수록 더 그렇습니다. 그냥 남녀 모두에게 책임감과 마음이 있다면 가능한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간호사는 힘도 많이 써야 하기 때문에 (체인지 포지션을 도울 때 등) 왜 여자한테 더 어울리는 직업이 되었는지 아리송하기도 합니다.

여하튼 미스터, 나이팅게일~! 굳굳!! 많은 간호대학에서 추천하고 있어요~


14. 권혜림 [간호사가 말하는 간호사]

가격: 10,800원

 

간호사의 고충은 말해도 끝이 없죠..ㅎ 그래도 그 와중에는 어디서도 배울 수 없는 값진 경험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15. 도나 윌크 카르딜로 [간호사, 프로를 꿈꿔라]

가격: 10,800원

 

간호사뿐만 아니라 여러 직업들이, 자신이 어느 위치에 있던 프로의 마음을 갖고 일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특히 의료인들이라면 더욱더!!


16. 김현아 [나는 간호사, 사람입니다.]

 

가격: 14,000원

 

이 책 너무 재밌어서 하루 만에 다 읽고 3번 더 읽었던 책입니다. 리얼 간호사 현실을 담았어요..!

혹여나 이 책을 읽고 간호사가 되는 게 싫어지거나, 걱정이 될 수도 있을 것도 같아요. 하지만 현실은 간접 경험할 수 있어서 저에게는 너무나도 소중한 책이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간호사가 될 나를 상상하며 더 마음을 굳게 먹을 수 있는 책이었어요:)

 


이렇게!

간호학과 책 추천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간호학과 대학생활,

간호학과 졸업 후 진로 사항등 타 정보도 알아가세요:)

 

더 좋고 많은 정보를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